-
관련 인력 수요전망
- 문화인류학은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지역문화를 연구하고 활용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지역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인력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를 활용하는 각종 박물관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문화유산과 전통문화를 활용한 문화관광이나 사회교육이 늘어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화를 활용한 각종 축제나 이벤트 등도 증가하여 이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필요성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종 문화시설과 기관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가진 전문가들의 수요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문화원 등의 관공서에서도 지역문화와 문화특구, 축제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문화전문가 등을 5급이나 6급으로 특채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지역문화산업에서도 지역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활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문화 전문 인력의 도움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 고고학은 한 나라의 선사문화를 밝혀내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각종 문화유산의 박물관 전시, 또는 현장복원, 그리고 활용을 통해 국민들의 교육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그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경제적 소득을 증대시키는 데도 커다란 기여를 해 왔습니다. 고고학의 학문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여 이에 상응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며, 또한 고고학이 기여하는 분야가 크게 확대되어 각종 고고학 관련 박물관이나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에 따라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여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 연구소 기타 다양한 공,사립 박물관에서 고고학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문화재 보호법에 따라 문화재 발굴이 폭증하고 이에 따라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연구재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광주, 전남지역에서 문화인류학이나 고고학의 학문적인 전문연구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으며, 선사시대나 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활용을 위한 전문가들도 더욱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문화인류학과 고고학은 이 지역에서도 1년에 몇 명 정도의 전공 학생들을 흡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고 또한 앞으로 그 시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광주, 전남의 학문적인 수준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1세기 문화의 세기에 알맞은 발전을 도모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최근 광주를 ‘문화수도’로 육성하고자 하는 학계 내외의 목소리가 커져 나가는 상황에서 인류학은 매우 긴요하다고 사료됩니다.
-
기대효과
- 지역의 선사시대와 지역문화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연구를 활성화시켜 지역의 학문적 수준을 높여 한국의 선·역사시대와 한국문화연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지역의 선사문화와 지역문화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연구를 증대하여 광주,전남지역은 물론이고 호남지방 전체의 귀중한 선사유적과 지역문화를 발굴하고 분석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자부심을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 지역에서 각종 고고학 유적과 자료들을 발굴하여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의 민속 문화나 각종 문화를 문화자원, 관광자원 그리고 교육자원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주 5일 근무제와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역할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문화의 중요성에 비추어 문화를 찾아내고 분석하여 새로운 첨단문화산업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함으로써 광주, 전남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경제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히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인력이 효율적으로 확충됨으로써 이 지역의 문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요소와 문화유물, 유적에 대한 DB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